FANDOM

An Jung-geun An Juŋgùn 安重根

안중근(1879n 9m 2d1910n 3m 26d),字應七(응칠),是一位朝鮮民族國族主義者。安重根是一名已受洗的天主教教徒,聖名多默,生於李氏朝鮮高宗16年的黄海道海州[1]。他在1909年因為在哈尔滨火车站暗殺日本首任首相伊藤博文而留名於世上。

生平 Edit

安重根有一名弟弟--安明根。安明根亦是一名激進份子,因為計劃暗殺當時的總督寺內正毅而被捕。另外安重根父親安泰勳金九頗有交情,也曾收留金九避過官兵追捕

1904年日俄战争爆发,安重根流亡上海。同年回到朝鲜办学。1907年朝鮮高宗李熙在日本逼迫下让位于太子。安重根逃亡到俄罗斯远东滨海州,投身朝鲜的义兵运动,官至中将。次年,率百餘人返回朝鲜对日作战,失败后再次出逃。

1909年,在获知使朝鲜丧失主权的“乙巳保护条约”的始作俑者日本前首相、第一任日本朝鲜统监伊藤博文将赴哈尔滨与俄罗斯财政大臣戈果甫佐夫会谈之后,安重根潜往哈尔滨。10月26日9时,伊藤博文在哈尔滨火车站刚一下车,就被从人群中冲出的安重根连续打中三枪达姆弹,当日不治身亡。安重根另外3枪打中了伊藤博文的随行人员。安重根当场被俄国宪兵逮捕,后被移送日方。

在日本设在旅顺的关东都督府高等法院的法庭上,安重根宣布伊藤博文15条罪状,包括杀死明成皇后、逼签乙巳条约等。安重根说:“我是为了具有四千年历史的祖国和两千万同胞,一举处决蹂躏朝鲜主权、扰乱东洋和平的奸贼。正因如此,我的目的是正大光明的。我是作为一个国家的人民,尽了自己应尽的义务。”11月3日,安重根被关进旅顺监狱。旅顺狱中他写下了《安应七历史》、《狱中记》和《东洋和平论》等著作。日本法院拒绝安重根的外国律师的辩护,安重根的日本辩护律师为水野吉太郎和镰田正治。1910年2月10日判处安重根死刑。1910年3月26日9时4分安重根在旅顺监狱内身着纯白传统朝鲜服装被绞死。临刑前作汉诗

File:Domaahnjoongkeun.jpg
丈夫处世兮,其志大矣。
时造英雄兮,英雄造时。
雄视天下兮,何日成业。
东风渐寒兮,壮士义烈。
愤慨一去兮,必成目的。
鼠窃伊藤兮,岂肯比命。
岂度至此兮,事势固然。
同胞同胞兮,速成大业。
万岁万岁兮,大韩独立。
万岁万岁兮,大韩同胞。

伊藤博文主张展缓合并朝鲜。伊藤博文遇刺后,日本反而加速吞并朝鲜的步伐。1910年8月22日,日本迫使朝鲜签订《日韩合并条约》。同年10月1日,日本的朝鲜统监府改为朝鲜总督府,开始了对朝鲜长达36年的全面殖民统治。

文艺作品Edit

其他Edit

Edit

  1. 一说平安南道南浦,两地接壤,可能是南浦特级市包括一部分从前黄海道的地区。

http://www.smtheatre.or.kr/smt/Admin/Databoard/data/%EC%95%88%EC%A4%91%EA%B7%BC%20%EC%97%B0%EB%B3%B4.hwp

1879년(고종16), 황해도 해주에서 진사 안태훈과 배천조씨(마리아)의 장자로 출생. 본관은 순흥, 자는 應七, 조부는 진해현감 역임, 무반 집안 1884(6세), 박영효의 도움으로 일본유학생에 선발되었으나 갑신정변으로 은거, 신천군 두라 면 청계동으로 이주. 1886(8), 한문수학, 무예 익힘 1894(16), 김홍섭의 딸 김아려와 혼인(2남 芬道 俊生과 1녀 賢生 둠) 동학진압에 참가(김구, 은거하기 위해 옴) 1897(19), 천주교 입교.

這是 http://www.smtheatre.or.kr/smt/Admin/Databoard/data/%EC%95%88%EC%A4%91%EA%B7%BC%20%EC%97%B0%EB%B3%B4.hwp 的 HTML 檔。 G o o g l e 在網路漫遊時會自動將檔案轉換成 HTML 網頁。 若要連結至此網頁或加入書籤,請使用此網址:http://www.google.com/search?q=cache:-x23efyIMDgJ:www.smtheatre.or.kr/smt/Admin/Databoard/data/%EC%95%88%EC%A4%91%EA%B7%BC%2520%EC%97%B0%EB%B3%B4.hwp+%22%EC%95%88%EC%A4%91%EA%B7%BC%EC%97%B0%EB%B3%B4%22&hl=zh-TW&ct=clnk&cd=1&gl=au

Google 和網頁作者無關,對網頁的內容恕不負責。 您的查詢字詞都已標明如下: 안중근 연보

  <안중근 연보>
  1879년 9월 2일 : 황해도 해주부 수양산 아래에서 안태훈(安泰勳)과 조(趙)마리아의 삼남일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1885년(7세)  : 해주를 떠나서 황해도 신천군 두라면 청계동으로 이주했다. 이곳에서 안중근은 조선과 중국의 역사를 공부했고, 사냥을 즐기면서 사격술을 익혔다. 
  1894년(16세) : 안중근은 1살 위인 김아려(金亞麗)와 결혼하여 후에 2남1녀를 두게 되었다. 이 해에 동학농민전쟁이 일어났다. 이 전쟁이 끝난 이후 안중근의 집에 백범 김구(金九)가 피신해서 머물었다. 
  1897년 1월 중순(19세) : 안중근은 파리외방전교회 선교사 빌렘(Wilhelm) 신부로부터 세례를 받았다. 세례명은 토마스(Thomas)이다. 
  1899년 - 1905년(21세-27세) : 안중근은 빌렘 신부를 도와서 천주교 선교사업에 종사했다. 또한 그는 천주교 총대(總代)로 추대되어 교회 내외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해 나갔다. 
  1905년 6월(27세) : 노일전쟁 후 일제의 침략을 피해서 중국 샹하이로의 이주를 생각했다. 그러나 민족의 독립을 위해서는 실력양성이 중요함을 확인하고 다시 귀국하여 애국단체의 확장, 교육의 발전을 위해서 투신하고자 했다.
  1905년 12월 : 대한 독립을 쟁취하는 날까지 술을 끊기로 결심했다. 
  1906년 3월(28세) : 진남포에서 애국계몽운동단체인 서우학회(西友學會)에 가입하여 활동하기 시작했고, 도산 안창호의 강연에 감동을 받았다. 당시 진남포 성당에서 설립했던 돈의학교(敦義學校)와 삼흥학교(三価學校)를 맡아서 운영했다.
  1907년 초(29세) : 국채보상운동의 관서(關西) 지부에서 활동했다. 학교 운영경비를 마련하기 위해서 삼합의(三合義)라는 석탄회사를 세웠으나 일본인의 방해로 손해를 보았다. 
  1907년 봄(29세) : 김진사(金進士)가 안중근을 찾아와 간도, 노령 등 해외에서의 독립운동을 권했다.
  1907년 8월 : 망명을 결심하고서 한국을 떠나서 간도지방을 거쳐 노령 블라디보스톡로 향했다. 
  1907년 겨울 : 블라디보스톡에서 조직된 계동청년회(啓東靑年會)에서 임시 사찰직(査察職)을 맡아보았다. 의병부대의 창설에 착수하여 그 준비단계로서 동의회(東義會)를 조직했다.
  1908년 초(30세) : 연해주 한인촌의 지원으로 의병부대를 조직해서 총독에 이범윤(李範允), 총대장에 김두성(金斗星)을 추대하고 안중근 자신은 참모중장(參謀中將)의 임무를 맡았다. 
  1908년 4월 : 의병부대를 이끌고 함경북도 경흥에 주둔 중이던 일본군 수비대를 급습하여 승전한 후 해삼위로 귀환했다(제1차 의병전투)
  1908년 6월 : 재차 의병부대를 이끌고 함경북도 경흥 부근 및 신아산(新阿山) 부근으로 진공했다. 초기 전투에서는 승전했으나, 일본군의 역습을 받아서 구사일생으로 연해주에 귀환했다.(제2차 의병전투)
  1909년 1월(31세) : 엄인섭(嚴仁燮) 등 11명의 동지와 함께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기로 다짐하는 단지동맹(斷指同盟)을 맺었다.
  1909년 3월 : 블라디보스톡에서 대동학교(大東學校) 학감 및 한인민회(韓人民會)의 고문을 맡아 활동했다. 
  1909년 9월 : 블라디보스톡에서 원동보(遠東報)를 통해서 이토오 히루부미(伊藤博文)가 하얼빈에 도착한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1909년 10월 : 블라디보스톡에서 간행되던 한인 교포 신문사인 대동공보사(大東共報社)에서 이토오의 제거를 계획했고, 우덕순․유동하․조도선 등과 함께 ‘특공 유격대’를 조직해서 하얼빈을 향해 출발했다.
  1909년 10월 26일 : 이토오 히루부미를 하얼빈에서 제거했다. 의거 직후 러시아 헌병대에게 체포되었고, 하얼빈 주재 일본 총영사관으로 압송되어 신문을 받았다.
  1909년 11월  3일: 여순 감옥으로 이송되어 재판을 받았다. 
  1910년 2월 14일(32세) : 안중근 사건 제6회 공판에서 사형선고를 받았다.  동년 3월 19일 빌렘 신부로부터 고해성사를 받았다.
  1910년 3월 26일 : 여순 감옥에서 교수형으로 사형이 집행되었다. 
  1962년 3월 1일 : 안중근 의사 영전에 대한민국 건국공로훈장 중장(重章)이 수여되었다.
  1970년 10월 26일 : 서울 남산에 「안중근의사기념관」이 설립되었다.
  1998년 10월 30일 - 11월 6일 : 서울시립극단이 세종문화회관에서 연극 『대한국인 안중근』을 공연하다.

Interwiki

zh

Nigè artikol wa yusiŋ {{Interwiki}} nigè templeit. Jigùm-wa {{Wikidata}} nigè templeit wa maigreitiŋ. Plīs help tu ùpdeit en maigreit nigè artikol tu yus WikiData.